안녕하세요, DAIT90000(다있구만)입니다. 올해 건강 검진 대상자였던 분들... 모두 다 들 챙겨 받으셨나요? 코로나 때문에 병원가기 무서워서 하루, 이틀 미루다가 연말에서야 숙제처럼 건강 검증 받으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그런데 내시경 검사 받으신 분들 꼭 하셔야 할게 있습니다. 그건 바로 돈 챙겨 받기!!! 당연히 챙겨 받아야 하는 돈인데 의외로 몰라서 놓치고 계신 분들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내시경 검사 후 어떻게 돈을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오늘 확실하게 알려드릴테니 끝까지 정독 부탁드리겠습니다.
a
1. 위 내시경 & 대장 내시경으로 보험금 챙겨 받기
내시경 받았을 때 돈을 받는다고? 궁금해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다름 아니라 보험금 챙겨 받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우리가 그동안 몰라서 그렇지, 위 내시경 혹은 대장 내시경 받았을 때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경우가 총 4가지나 있었습니다. 혹시나 본인은 이 경우에 해당되는지 꼭 확인해보시고요, 혹시라도 해당된다면 자칫 몰라서 놓칠뻔했던 내 보험금 꼭 챙겨 받으시길 바랍니다.[DAIT90000(다있구만)에게는 공감과 댓글로 충분합니다.]
2. 사례 분석
내시경 후 보험금 받는 경우 첫 번째, 그것은 바로 의사의 권유로 내시경을 받았을 때입니다. 우선 분명히 우리가 알아야 할게 우리가 매년 받는 건강검진 자체는 실비 보험금 청구가 안됩니다. 이건 다들 알고 계신 내용일 텐데요, 그런데 똑같이 내시경을 받았는데 누구는 실비보험금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이게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그건 바로 의사가 내시경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다는 식으로 직접 권유한 경우입니다. 즉 내가 자발적으로 건강검진에서 내시경을 한 것은 보험금 청구 대상이 안되지만, 의사가 권유해서 받은 위 내시경 & 대장 내시경은 실비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러니 놓치신 분들은 혹시나 모르니 보험 약관 꼭 한번 더 확인하신 후 보험금 청구하시면 됩니다.
내시경 후 보험금 받는 경우 두 번째!!! 그건 바로 용종을 제거한 경우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실비보험의 경우 건강검진은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단 건강검진에서 용종을 제거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용종 제거 비용, 조직 검사 비용은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건데요, 왜냐? 보험 약관에 검사 결과 이상 소견에 따라 건강검진 센터 등에서 발생한 추가 의류 비용은 보장된다고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건강검진받다가 용종 제거까지 했다면 놓치지 말고 꼭 실비 청구를 하셔서 보험금 받아야 한다는 것,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보험금을 청구하기 전 진단서 의사 소견에 용종을 제거했다는 내용이 명확히 나와 있어야 보험금을 받는 데 어려움이 없다고 하니... 진단서에 용종 제거에 대한 내용이 잘 기재되어 있는지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런데 여기서 잠깐!!! 이런 궁금증 들지 않으세요? 의사 권유로 내시경을 받았고 용종 제거까지 했습니다. 이런 경우 어디까지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모르셨죠? 용종 제거 비용은 물론이고 내시경 검사 비용까지도 모두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시경 받으시고 용종 제거하신 분들 중에 이런 케이스에 해당되신다면 꼭 잊지 말고 보험금을 챙겨 받으시기 바랍니다.(그리고 진단서 비용... 비싸잖아요. 진단서 발급 비용 아끼는 방법 관련해서는 제가 포스팅 한 글이 있어 첨부하오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진단서 발급 비용 아끼는 방법 - 클릭 시 링크 이동>
내시경 후 보험금 받는 경우 세 번째!!! 그것은 바로 수술비 특약에 가입된 경우인데요. 역기서 잠깐 퀴즈!!! 용종 제거도 일종의 수술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할 수 있습니다. 보험 약관에 따르면 수술은 인체에 절단, 절제 등 생체 특정 부위를 잘라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러니까 용종 제거 또한 내시경이라는 기구를 활용해서 몸에 있는 용종을 제거한 것이기 때문에 보험 약관에서 말하는 수술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는 거죠. 하지만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수술비 특약이라고 해서 다 보장이 되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생명보험사의 종 수술비 특약이나 손해보험사의 질병수술비 특약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특약의 가입 금액과 종류에 따라 적게는 10만 원에서 많게는 50만 원까지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가입한 생명 보험의 보험 증권 특약에 1종 수술/2종 수술/3종 수술... 이런 식으로 나와 있다면 보장이 가능합니다. 물론 보험사와 가입된 상품의 약관에 따라 보험금에는 차이가 있으니까요, 구체적인 보장 내용은 보험사에 꼭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수술비 보험 가입 방법에 관한 포스팅 첨부하오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수술비 보험금 3배 더 받는 가입 방법 - 클릭 시 링크 이동>
그런데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주변 분들 보니까 보통 용종 수술을 하는 경우, 용종이 딱 한 개만 발견돼서 제거하는 경우보다... 용종이 여러 개 발견돼서 제거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더라고요. 그렇다면 내시경 하다가 용종이 5개가 발견됐다... 이런 경우 용종 하나당 한 번씩 총 보험금 5번 청구가 가능할까요? 그렇습니다. 정답은 No입니다. 보험금은 용종 1개에 대해서 한 번만 지급이 됩니다. 용종 5개를 제거했던 10개를 제거했던 보험금은 딱 한 번만 나온다는 거죠. 그러니까 제가 왜 이전에 수술비 보험금을 많이 받는 방법 관련 글을 썼는지 아시겠죠? 그런데 이런 경우도 있어요. 흔하진 않겠지만 60일 이내에 두 번의 수술을 하는 경우? 아까 용종 제거도 수술의 일종으로 본다고 했으니까... 60일 이내에 용종 제거를 두 번 하시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겠죠? 그런 경우 보험금은 어떻게 지급될까요? 안타깝게도 이것 역시 보험금은 한 번만 지급됩니다. 그런데 또 이런 경우도 있을 수 있어요. 작년에도 용종 제거 한 번에 올해도 또 용종 제거를 한 번 했다. 그리고 뭐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지만 내년에도 용종 제거 한번 한다고 칩시다. 이렇게 1년에 한 번씩 용종 제거를 한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다행히도 이 경우에는 매년 한 번씩 보험금 지급이 된다고 하니... 이 점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경우예요... 여태까지 용종 제거를 매년 했는데... 이런 보험금 청구 관련 내용을 몰라서 한 푼도 못 받았다, 몰라서 놓쳤다, 아까워서 어쩌나... 이런 분들이 사실문제잖아요? 그런데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만약 용종 제거 후 3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보험금 청구해서 지금이라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바로 확인하셔서 보험금 청구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보험금 청구시효는 3년이기 때문에... 3년 보다 더 이전에 받은 용종 제거는 청구 시효가 지나 보상받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내시경 후 보험금 받는 경우 네 번째!!! 그것은 바로 제자리암일 경우입니다. 우리가 내시경 검사를 하고 용종을 떼어내면 조직검사를 하게 되잖아요. 그런데 그 결과 제자리암에 해당된다면 유사암 진단금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자리암이란 무엇일까요? 0기에 해당하는 극초기의 암을 의미하는데요. 종양이 장기 가장 바깥 부분인 점막까지 발생했지만 점막 하층에까진 도달하지 못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니 용종 제거를 해서 조직검사를 해봤더니 극초기 단계인 제자리암에 해당된다면... 절대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요. 보험금 청구를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보험사에서 제자리암... 그러니까 극초기 암인 0 기암에 보험금을 주려고 할까요? 절대 쉽게 주지 않겠죠? 그래서 이 경우에는 개인이 해결하기보다는 손해 사정사와 같은 전문가를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는 게 좋은 방법이라고 하니 이 점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b
오늘은 내시경 보험금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위의 경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보험금 청구하셔서 받는데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라고요. 만약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및 댓글은 사랑입니다. 이상 DAIT90000(다있구만)이었구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